신편입학 문의

자주 묻는 질문

학교에 대해 :

대안학교는 기존 학교와 학생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생겨난 학교로, 크게 두 가지 성격으로 나뉩니다. 첫째는 엘리트 양성이 목적이고, 둘째는 부적응 학생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시민기독초등학교는 신앙적 동기로 시작된 학교로, 엘리트 교육이나 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가 아니라, 언약의 자녀를 말씀 중심으로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시민기독초등학교는 하나님의 교회가 하나님 자녀의 양육을 책임지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교육하는 학교입니다. 학교의 운영, 교사 선발기준 및 교재개발이 기독교 세계관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반면 미션스쿨은 학원 선교를 목적으로 세워지는 학교로, 교육과정이 일반 학교와 같습니다. 다만 경건회가 있고 성경 과목을 배운다는 것, 신앙을 가진 교사들의 비율이 높다는 점이 다르며, 학생들의 종교는 다양합니다. 

현재 초등 1학년, 2학년, 한 학급씩 있으며, 매년 한 학년씩 늘어날 예정입니다. 한 반 정원은 16명 이내입니다.

학교 인가에 대해 :

우리 학교는 기독교 학교의 교육과정 특성상, 교육부가 제시하는 교육과정과 다르기 때문에 교육부의 인가를 받지 않았습니다. 각종 대안학교는 2007년 만들어진 ‘대안학교 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0116호)에 따라 인가와 더불어 학력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자격증 소지자 비율 제한, 건물 및 운동장 소유 또는 임대 등의 까다로운 조건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인가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교는 앞으로 대안학교로 인가 받는 문제를 두고 여러 각도로 검토하고 함께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비인가 대안학교이기 때문에 초등과정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을 취득해야 합니다.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을 따라 배움을 수행한다면 검정고시를 보는 것이 그다지 문제 되지 않습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개월 이상의 장기 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학교장은 학칙에 정하는 바에 따라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의 내용에 따라 취학 통지서를 받은 후 배정받은 학교의 예비소집에 참석하여 대안학교 입학을 알리고, 정원 외 관리를 요청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이 지나면 기존 학교에서 정원 외 관리 대상으로 처리되나, 학교마다 정원 외 관리 신청에 따라 반응이 다양하며 요구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원외 관리 대상이란 기존 학교에 학적을 두고 실제 출석은 하지 않는 경우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상의 이유로 휴학하거나 외국으로 가서 학교를 다닐 경우도 같은 처리를 합니다. 현재 의무교육 대상자의 보호자가 초중등 교육법과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정원 외 관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인가 대안학교로 간다고 말할 경우, 기존 학교에서 정한 서류에 서명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보통 기존 학교를 안 다니는 동안에 학생이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묻는 서류를 제시합니다. 학적을 두는 것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서명해도 됩니다. 그러나 혹 어떤 학교의 경우 대안학교 입학을 사유로 학적에 남겨두지 않으려는 수도 있어 학교와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 가서 담임선생님을 만나 사정을 말씀드린 후, 해당 학교에 비치된 학교에 다니지 않겠다는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정원 외 관리대상이 되어 취학 의무가 면제 또는 유예됩니다. 이때 종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비인가 대안학교로 간다고 말할 경우 기존 학교에서 정한 서류에 서명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존 학교를 안 다니는 동안 학생이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부모의 책임을 묻는 서류를 제시합니다. 학적을 두는 것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서명하셔도 됩니다. 

우리 학교의 재학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공문이 필요한 경우 학교에서 발급해 드립니다. 그러나 기존 학교에서 학생기록부 등 서류를 줄 때에는 받지 말아야 합니다. 배정받은 학교에서 보관할 의무가 있습니다. 혹시 서류가 필요한 경우 사본을 받으시면 됩니다. 

학적 전반이 그 학교에 보관되어 있으므로 자격을 회복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자퇴 처리로 학적이 상실되었을 경우에도 의무교육 기간 내에 복학하면 학적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혹시 학교를 다니지 않은 기간 동안의 학력 검정을 요구한다면 우리 학교에서 공부한 기간 동안의 성적표를 제시한 후, 학교의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에 관한 규정에 따라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 대해 :

각 교사는 자신의 고유 방식으로 학교 방침에 따라 학생을 훈련할 수 있으며 꾸짖음에서 체벌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체벌은 학생의 위반 행위가 심각하거나 잦을 경우 교사나 교장, 교목이 실시할 수 있습니다. 체벌 실시 전후 부모에게 알려드립니다. 

현재 스쿨버스 운행 계획은 없습니다.

원칙적으로 학교 교육 이외의 추가 교육은 금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체능에 관계된 것은 학교 동의 하에 가능합니다.

학교에서 급식을 합니다. 가정에서 한끼당 2500원만 부담하면 되고, 나머지 비용은 학교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기타 교육비, 소속 교단, 학교 공간 등에 대해 :

우리 학교는 현재 비인가 대안학교이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지원을 전혀 받지 못하고 학교 운영에 관한 부담을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울산시민교회의 지원금과 후원금으로 충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학부모가 많은 책임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수업료의 경우 연간 수업료를 한꺼번에 내시거나 학기별, 분기별로 나누어 내실 수 있습니다. 또 급식비, 특별활동비 등이 있고, 그밖에 입학금이 있습니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 고신 교단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시민기독초등학교는 울산시민교회 교육문화센터 6층을 사용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센터 5층 세린도서관, 1층 소극장, 2층 마루홀 등을 필요에 따라 활용합니다.

문의하기

    울산광역시 중구 다운로 2 울산시민교회 교육문화센터 6층
      전화: 052)277–6092 / 메일: usmcs@naver.com
    Copyright © 시민기독초등학교 All rights reserved.